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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 토론

弓乙圖 (亞와弓弓, 卍과乙乙)

페이지 정보

작성자 moon12 (125.♡.227.81) 작성일25-05-12 14:43 조회5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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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弓弓 + 乙乙 ; 利在田田 》

★《區分欄의  모든 <二八節>을  <一八節, 二八節, 三八節>로 정정함》


【궁을도가(弓乙圖歌)】

此時訪道僉君子(차시방도첨군자)
弓弓乙乙何不知(궁궁을을하부지)

左弓右弓弓弓(좌궁우궁궁궁)이요
臥立縱橫乙乙(와립종횡을을)이라 

泛濫無味弓乙(범람무미궁을)이요
深索有理弓乙(심색유리궁을)이라 

弓弓理致(궁궁이치) 알람이면 
兩白之理心覺(양백지리심각)하소

先後天地通合時(선후천지통합시)에
河洛圖書兩白(하락도서양백)이라
                                 
兩白之意(양백지의) 알랴거든 
兩白心衣仔細知(양백심의자세지)라

衣白心白奧妙理(의백심백오묘리)
心如琉璃行端正(심여유리행단정)을

大小白之兩白山(대소백지양백산)은
天牛地馬兩白(천우지마양백)이요 

弓弓之圖詳見(궁궁지도상견)이면
左山右山兩山(좌산우산양산)이니

所謂兩山兩白(소위양산양백)이요
亦謂兩山雙弓(역위양산쌍궁)이라
                               
東西多敎來合(동서다교내합)하소
弓乙外(궁을외)는 不通(불통)일세 

어서오소 避難處(피난처)로 
不老不死仙境(불로불사선경)일세 
                                   
南海東半(남해동반) 紫霞島(자하도)는
世界萬民(세계만민) 安心地(안심지)요

保惠大師(보혜대사) 계신곳이 
弓乙之間仙境(궁을지간선경)일세 
     
失時中動(실시 중동) 부디마소
末動而死可憐(말동이사가련)하다 

白鼠中心前後三(백서중심전후삼)을
心覺者(심각자)가 누구런고

三豊兩白(삼풍양백) 찾지마소
無誠知者(무성지자) 헛수고라 

三豊之意(삼풍지의) 알려거든
三神山(삼신산)을 먼저찾소 

三神山(삼신산)을 찾으려면
祈天禱神(기천도신) 안코될까
 
一家春風(일가춘풍) 분 然後(연후)에
甘露如雨(감로여우) 내린다네

一心合力(일심합력) 온 家族(가족)이 
行住坐臥向天呼(행주좌와향천호)를

至誠感天(지성감천) 되올때에
弓乙世界(궁을세계) 들어가니

三豊兩白(삼풍양백) 이곳이요 
非山非野十勝(비산비야십승)일세 

天藏地秘十勝地(천장지비십승지)를
道人外(도인외)는 못찾으리
                             
三神山(삼신산)을 찾으려면
心審默坐端正後(심심묵좌단정후)에 

一釣三餌(일조삼이)  뜻을알아
三峯山下半月船(삼봉산하반월선)을
于先(우선) 먼저 찾아보소
     
都沙工(도사공)이 十勝(십승)일세 
十勝地(십승지)를 알려거든 
一字縱橫(일자종횡) 찾아보소 

億兆蒼生(억조창생) 건지려고
十勝枋舟豫備(십승방주예비)하여

萬頃蒼波風浪(만경창파풍랑)속에
救援船(구원선)을 띄었으니 
疑心(의심)말고 속히타소 

波濤上(파도상)에 높이떴네
生死獄門大開(생사옥문대개)하고 
功德水(공덕수)로 解渴(해갈)시켜

天使警報號甲聲(천사경보호갑성)에
苦海衆生(고해중생) 빨리오소 

無聲無臭上帝(무성무취상제)님은
厚薄間(후박간)에 다오라네
                           
부를적에 속히오소
晩時後悔通嘆(만시후회통탄)하리

一家親戚父母兄弟(일가친척부모형제) 
손목잡고 같이오소

우리主(주)님 降臨(강림)할제   
迎接(영접)해야 아니되나 

虛空蒼宮(허공창궁) 바라보소 
甘露如雨(감로여우) 웬말인가

太古始皇(태고시황) 꿈을꾸던
不老草(불로초)와 不死藥(불사약)이 

無道大病(무도대병) 乞人者(걸인자)들
萬病回春(만병회춘) 시키려고 

편만조야 내릴때도 
弓乙外(궁을외)는 不求(불구)로세

東海三神(동해삼신) 不死藥(불사약)은   
三代積德之家外(삼대적덕지가외)는

人力(인력)으로 不求(불구)라네
至誠感天求(지성감천구)한다네

山魔海鬼隱藏(산마해귀은장)된다
欣天勢魔(흔천세마) 베이려고
                           
數千年 前(수천년전) 정(定)히둔칼
天皇利刀仔細(천황리도자세) 알고

利刀歌(이도가)를 먼저불러
肉身滅魔(육신멸마) 먼저하고
塵海業障(진해업장) 破兮越兮(파혜월혜)
        ​                           
晨淸跪坐誦眞經(신청궤좌송진경)을
不撤晝夜(불철주야) 잊지말고 
洞洞燭促銘心(동동촉촉명심)하소 

三鳥頻鳴數數聲(삼조빈명삭삭성)에
昏衢長夜(혼구장야) 밝아오니
                             
龍泉劒(용천검)을 높이들고
滅魔經(멸마경)을 외우면서

勝利大將後軍(승리대장후군) 되어 
不顧左右前進(불고좌우전진) 하자

佛道大昌此時(불도대창차시)에     
雙弓之理覺心(쌍궁지리각심)하소 

斥儒尙亞(척유상아) 오는 時代(시대) 
人曰稱弟僧曰稱師(인왈칭제승왈칭사) 

佛道佛道何佛道(불도불도하불도)오
弓弓之間眞仙佛(궁궁지간진선불)을
                 
左右弓間彌勒佛(좌우궁간미륵불)이
龍華三界出世(용화삼계출세)에

三位三聖合力(삼위삼성합력)하니
四海之內登兄弟(사해지내등형제)라

人人合力一心合(인인합력일심합)이면                       
原子不如海印(원자불여해인)이라 

天恩之聽感格(천은지청감격)하니
萬歲三唱(만세삼창) 부르리라 

七十二才(칠십이재) 海印金尺(해인금척)
無窮造化(무궁조화) 天呼萬歲(천호만세)


【궁을 십승가(弓乙 十勝歌)】

궁산을수(弓山乙水) 들어가서
십승지지(十勝之地) 바라보니

일승이승(一勝二勝) 삼승지(三勝地)로
팔승구승(八勝九勝) 십승(十勝)되니
승지(勝地)로다. 승지(勝地)로다.
궁을강산(弓乙江山) 승지(勝地)로다.

속리산(俗離山)도 정녕(丁寧)허고
지리산(智異山)도 정녕(丁寧)해서

우복동(牛腹洞) 그 안속에
청학동(靑鶴洞)이 완연(宛然)헌대
금강산(金剛山)은 천하승지(天下勝地) 아닐런가

금강산(金剛山) 제일봉에
구미용담(龜尾龍潭) 또 있어서
영부궁실(靈符宮室) 지였는데

십승지(十勝地) 백십자(白十字)가
사통오달(四通五達) 꾸며 내여
십방세계(十方世界) 거기로다.

들어보소 들어보소
십승이치(十勝理致) 들어보소.

선천(先天)의 팔곤지(八坤地)가
후천(后天)의 구곤(九坤)되고
중천(中天)의 십곤(十坤)되니

곤토십승(坤土十勝) 이운수(運數)를
삼건영부(三乾靈符) 못 깨닫고
십승지지(十勝地地) 찾을쏘냐.

궁을양간(弓乙兩間) 불하십승(不下十勝)
이 말씀이 그 말이니
이재전전(利在田田) 찾지 말고

곤토감수(坤土坎水) 석정(石井)이니
감중일양(坎中一陽) 그 청룡(靑龍)을
궁을주(弓乙主)로 찾아보소.

궁을양성(弓乙兩星) 천문주(天文主)가
삼십육부(三十六符) 맡아 있고
을을음성(乙乙陰成) 지호주(地戶主)라
이십사절(二十四節) 맡았으니

태양태음(太陽太陰) 일합부(一合符)를
궁을십승(弓乙十勝) 못 깨칠꼬

선유(先儒)들어 전(傳)허기를
팔곤지(八坤地) 극승(極承)해서
태극성도(太極成道) 하느라고
십곤지(十坤地)가 되고 보니

시방세계(十方世界) 널은 천지(天地)
천지무극운(天地無極運)이 자연(自然)되어

혼합무극(混合無極) 그 가운데
십자대명(十字大名) 그 사람
일태극(一太極)을 성도(聖道)허니
궁궁을을(弓弓乙乙) 기형(其形)일세.

그런 이치(理致) 알았지만
현기로출(玄機露出) 할길 없어
팔곤변위(八坤變爲) 십곤법(十坤法)을
십승지지(十勝地之) 인용(引用)하야

땅에다가 비(比)했으니
지지십승(地之十勝) 찾지말고
인지십승(人之十勝) 찾았어라.

사람사람 많은 사람
남녀간(男女間)을 물론(勿論)허고
그 복중(腹中)에 있는 십승(十勝)
궁을기형(弓乙其形) 정령(丁寧)해서

영대일부(靈臺一符) 있는 바니
찾아낼 줄 모르고서

지지십승(地之十勝) 웃지 알며
인지십승(人之十勝) 못 깨닫고
지지십승(地之十勝) 살필쏘냐.

삼십승(三十勝)이 도합(都合)해서
영부십승(靈符十勝) 나는 때니
그 십승(十勝)을 살펴보면

궁궁을을(弓弓乙乙) 합(合)하여서
음양배합(陰陽配合) 되었으니
사궁사을(四弓四乙) 그형상(形象)이
팔괘구궁(八卦九宮) 십방(十方)일세

승지(勝地)로다. 승지(勝地)로다.
곤토태극(坤土太極) 승지(勝地)로다

하도건곤(河圖乾坤) 삼십(三十)되고
낙서곤쾌(洛書坤卦) 이십(二十)되야
부부성혼(夫婦成婚) 하온 고(故)로

영부(靈符)아들 새로 나서
삼태극(三太極)을 삼고
궁궁을을(弓弓乙乙) 집을지니

그 집안에 억천만물(億千萬物)
일일구비(一一具備) 풍족(豊足)헌대
십승 주인(十勝主人) 살림이니
그 주인(主人)을 모셔보세.

모시기만 잘 뫼시면
시천주(侍天主)를 알 것이니
조화정(造化定)을 못 깨칠까

조화조화(造化造化) 말은 해도
억천만물(億千萬物) 화생법(化生數)을
지어내는 그 주인(主人) 이

곤지십승(坤地十勝) 맡아내야
허기사용(虛氣使用) 능(能)히 허는
구천현법(九天玄法) 알았던가.

구천현녀(九天玄女) 그 신명(神明)은
하나님이 남편고(男便故)로
그 양반(兩班)을 기다리지
아무나 달란다고 함부로 아니 주네.

이 이치(理致) 정령(丁寧) 그렇기로
선생(先生)께서 전(傳)한 글에
유부녀지(有婦女之) 방색법(方塞法)은
국대전지(國大典之) 소(所)금이라

명명(明明)하게 전(傳)했으니
선도(仙道)맡은 그 선녀(仙女)를
아무나 바랄쏘냐.

태을선녀(太乙仙女) 그 부처(夫妻)난
시천주(侍天主)가 아닐진대
소불동념 분명(分明)허다.

역쾌대정(易卦大定) 여차(如此)허니
십승궁(十勝宮)을 소망(所望)말고
그 주인(主人)를 찾아가서

십승분야(十勝分野) 도수(度數)대로
일구역(一區域)만 얻고 보면
그도 또한 대복(大福)이니
복덕용(福德龍)이 아니신가.

능옥자(能玉子)만 되고 보면
수중세계(水中世界) 살 것이니
삼년홍화(三年烘火) 염상(炎上)헌들
그 무엇이 겁(怯)이 날꼬.

용담수(龍潭水)에 한좌(閑坐)하야
홍화중(烘火中)에 타는 법(法)을
아무쪼록 건저보세

궁을십승(弓乙十勝) 조화법(造化法)이
다른 이치(理致) 아니로다.

남방(南方)에 구화(九火)가
강산초목(江山草木) 태울 적에
북방일감수(北方一坎水)로
그 불 끌 것이니 구(求)하려고
궁을십승(弓乙十勝) 마련일세.

구화(九火)는 마음이요
일감수(一坎水)는 성품(性品)이니
복중난리(腹中亂離) 두려워라.

제 복중(腹中)에 나는 날에
수화개벽(水火開闢) 무섭건만
그 난리(亂離) 나는 줄은 상관(相關)않고

원방난리(遠方亂離) 두려하니
가소가탄(可笑可歎) 너네로다.

시천주(侍天主)만 깨달으면
제 복중(腹中)에 있는 조화(造化)
만사지(萬事知)가 한일자(一字)네

한일(一)뜻을 못 깨치고
하늘 천자(天字) 웃지 알며
하늘 천자(天字) 못 깨닫고
인간 세자(世字) 알까보냐

세상세(世)자 알고 보면
사상팔괘(四象八卦) 알 것이니
세계중(世界中)에 놓고 보면
주인 주(主)자 이 아닌가.

십승주(十勝主)만 되고 보면
광제창생(廣濟蒼生) 대법주(大法主)니

천을(天乙)맡은 그 주인(主人)을
지기(地氣)가진 그 인생(人生)이
어찌 능(能)히 경홀(輕忽)허며
순수기명(順受其命) 아니할까

천지법(天地法)이 이러하니
음양심성(陰陽心性) 잘 깨치라.

유도(儒道)로 천극(天極)놓고
불도(佛道)로 난 지극(地極)놓고
선도(仙道)길은 인극(人極)노니

선도초창(仙道初昌) 이 운수(運數)에
제 몸에서 구(求)치 않고
지지십승(地之十勝) 찾고 보면

지신(地神) 어찌 굴복(屈伏)하며
천신(天神) 어찌 강림(降臨)헐고

인신주장(人神主張) 이때오니
원구타방(遠求他方) 부대 말고
반구제신(反求諸身)하였어라.

십승(十勝)뿐만 아니오라
궁을석정(弓乙石井) 사답칠두(寺畓七斗)
제 복중(腹中)에 있는 바니

영대중(靈臺中)에 그 영부(靈符)를
타처(他處)가 구(求)한단 말인가.

그런고(故)로
우리 선생(先生) 전(傳)한 글에
유도불도(儒道佛道) 누천년(年)에
운(運)이 역시(亦是) 다했던가.

윤회(輪廻)같이 둘린 운수(運數)
내가 어찌 받았던가.

이와 같이 말씀하고
백첩진애(百疊塵埃) 오욕척(吾欲滌)의
표연기학(飄然騎鶴) 향선대(向仙臺)라.

이와 같이 전(傳)했으니
선대(仙臺)가 영대(靈臺)시오
영대(靈臺)가 영부(靈符)오니
깨닫고 깨쳐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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